[지디넷코리아] 블록체인 클라우드…거인의 전투 시작됐다

0
1529

기업을 위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클라우드와 결합되고 있다는 기사이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은 퍼블릭 블록체인이다. 누구나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다. 반면에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허가받은 주체들만 참여할 수 있다. 기업용 블록체인으로 적합한 것은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다.

IBM의 주도하에 하이퍼레저 패브릭이라고 하는 퍼블릭 블록체인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2017년에 1.0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가능성을 크게 높인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일종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프레임워크로 보안성과 확장성을 크게 높였다. AWS에서도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 웹사이트 : https://www.hyperledger.org/projects/fabric

글로벌 기업들이 블록체인 영역에서도 클라우드 기반으로 각축을 벌이고 있다. 앞으로 경쟁은 더 심화될 것 이다. 국내는 어떠할까? 거인들의 어깨에 올라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곳들도 있겠지만 거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곳들은 부족한 것 같다.

하이퍼레저 패브릭 등을 활용하여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새로운 에듀테크 서비스를 구현하여 대중의 평가를 받는 곳들이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 에듀테크의 다양성이 높아지면 좋겠다.

원본 기사 :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727145936&type=det&re=zd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