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 SW로 스마트해지는 세상…국내 최대 SW산업 박람회 ‘소프트웨이브 2018’ 8월8일 개최

0
1031

소프트웨어 전문 전시회인 ‘소프트웨이브’가 2018년에도 개최된다는 기사이다. 8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2018 대한민국 소프트웨어대전, 소프트웨이브’를 개최한다. 이번에는 이른바 4차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붙어다니는 각종 영역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이 대거 출품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교육, 챗봇 등이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키워드이긴하다. 산업별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런 키워드는 언제나 만들어져왔고, 그 키워드에 맞게 서비스 모델을 적용한 애플리케이션도 계속해서 출시되어 왔다. 중요한 것은 그 저변에 깔려 있는 무언가를 준비하고, 그것에 맞게 소프트웨어가 구현되는 것인가일 것이다.

4차산업혁명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각종 키워드의 저변에 있는 것이 바로 데이터(data)이다.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해서 분석한 후 서비스에 적용할 것이냐가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데이터라고 하면 너무 추상적이기 때문에 응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접근하려는 시도들이 많은 것 같은데, 진짜 중요한 것은 ‘진짜 데이터’이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데이터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이와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도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다. 다만, 진짜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것은 도외시한 채 보여주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뭣이 중헌지’ 모르고 우리는 너무 보이는 것에만 집착하면서 살고 있지는 않는가 나부터 반성해 본다.

원본 기사 : http://www.etnews.com/20180727000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