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된 맥 모하비(Mojave) 설치 파일 지우는 방법

0
2170

맥의 새로운 운영체제인 모하비(Mojave)를 설치하려다 다운로드된 설치파일에 오류가 있어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기존에 다운로드 되었던 파일을 삭제한 후에 다시 다운로드를 받으려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헤매다가 해결했습니다. 생각해 보면 당연한 해결책이었을 텐데 그 동안 왜 생각을 못 했는지, 콜럼버스의 달걀을 경험한 느낌입니다.

맥 모하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맥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 후 설치해야 합니다. 이 방법이 힌트이자 해결책입니다. 맥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이 파일이 ‘응용 프로그램’ 메뉴에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삭제도 응용 프로그램 속에 있는 ‘macOS Mojave 설치’라고 하는 것만 삭제하면 끝납니다. 설치 파일이 앱으로 되어 있는 것이죠.

이 앱이 진짜 설치파일일지 확인을 위해 정보를 열어보았습니다. 파일 크기가 6.03GB로 다운로드된 파일과 크기가 유사합니다. 설치파일인 것 같군요.

이 설치 앱을 지우니 ‘열기’라는 버튼으로 보이던 맥앱스토어의 모하비 화면이 ‘다운로드’ 버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다운로드 후 다시 앱을 실행하니 설치할 수 있게 되네요.

아직 설치 전입니다. 다시 다운로드 받았으니 이전에 깨졌던 설치앱이 내뱉은 오류 화면은 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모하비로 업데이트 해야하겠습니다. 아참, 설치 전에 먼저 백업을 해야겠네요. 기존의 디스크를 2개의 파티션으로 구분한 후 하나를 타임머신용으로 만들었습니다. 타임머신으로 백업 후에 설치해 보겠습니다.

설치 후 느낌과 소감은 다른 글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여유가 된다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