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비스 애용자를 위한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Shortcuts for Google Services

0
615

나는 구글 서비스를 애용하고 있다. 그래서 크롬을 메인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다. 구글 서비스에 종속되어 있어 크롬이 없으면 생활과 업무가 불편할 정도이다. 나는 파이어폭스도 애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관리를 책임지는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웹표준을 잘 맞추어 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바일에서도 별 다른 조작 없이 반응형웹을 적용하기 위해서 테스트하면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서 파이어폭스도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다. 파이어폭스에서 잘 돌아가면 크롬에서도 큰 문제는 없더라.

파폭이 최근 버전은 속도와 안정성이 아주 훌륭하다. 업무용으로 주로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다. 익스 전용으로 돌아가는 그룹웨어만 제외하면 거의 모든 일을 파이어폭스에서 일할 수 있을 정도이다. 단 한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면 구글 친화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크롬은 빈 탭을 열면 별다른 속성 변화 없이 구글 서비스에 바로 갈 수 있는 단축아이콘들이 열린다. 이 기능은 구글 서비스를 애용하는 나에게는 무척이나 편리하다. 자주 사용하는 것들을 조정할 수는 없지만 구글 서비스를 손쉽게 접속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하다. 파이어폭스는 이런 편의 기능은 없다. 당연하겠지만 이 부분이 아쉬운 부분이더라.

그래서 확장기능을 찾아보았다. 확장기능의 이름은 ‘Shortcuts for Google Services’ 이다.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shortcuts-for-google-services/

사용해 보니 매우 만족스럽다. 내가 원하는 아이콘만으로 구성할 수 있어 크롬의 단축 아이콘에서는 할 수 없는 기능도 보완할 수 있다.

확장기능 영역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으로 리스트를 보여주고,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다.

구글의 노예인 나는 이렇게 파이어폭스를 통해 구글 서비스를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역시 개발자들은 위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