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발음연습에도! 베트남CEO가 만든 ELSA

0
119

AI를 활용한 edtech기업들이 많이 생겨난다. 오늘은 앱 리뷰를 좀 해보고자 한다. 해외에서 근무를 하면서 가장 큰 장벽은 현지어 습득일 것이라 생각하지만 의외로 영어다. 현지어를 모국어처럼 할 수 없기 때문에 명확한 의사결정, 계약서 등은 영어를 쓰는 일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여기서 문제가 있는데, 베트남 사람과 나는 모국어가 영어가 아니기 때문에 서로 더욱 완벽한, 포멀한 영어를 해야 서로 알아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 베트남에 오는 분들은 베트남 사람이 말하는 영어를 못알아듣겠다 하는데, 이건 나의 영어실력의 문제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비정상회담 같은 프로를 볼 때, “줴가 그래쒀여”라고 해도 1. 쟤가 그랬어요, 2. 제가 그랬어요 중 우리는 맥락을 듣고 2번 임을 알 수 있지만, 외국인들은 1번을 고를 수도 있다는 거?

해가 바뀌면서 올해 목표를 영어를 다시한번 불태우는 중에 R/L컴비네이션 단어들을 발음하는데 심각한 문제가 발생(아.. 죽일놈의 regularly 난 이 것을 완벽하게 발음 하는 날이 오기는 할까?) 발음을 공부하는 중에 생각난 앱을 사용해보기로 했다.

ELSA – Speak English fluently, easily, confidently

이 앱의 출발점은 CEO인 Vu Van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이 앱을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MBA를 위해 미국 스텐포드로 가게 된다. 문제는 어휘와 문법을 다루는 서비스들은 많았지만 발음은 넷플릭스를 보아도, 개인과외를 받아아서 나아지긴 했지만 자신의 문제점을 정확히 찾거나, 수치화 할 수 없었다는 점이었는데, 음성인식 연구원인 Xavier Anguera박사를 만나 2015년에 개발한 것이다.

베트남 사람들의 영어를 들어본 사람은 알 것인데 이 들은 영어발음을 끝까지 정확하게 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member card를 멤버카로 발음한다. 여기에 나의 부족한 영어실력과 눈치없음이 더해져 못 알아 듣는 것… 주차등록 했냐고 묻는 줄…

써 보았다.

ELSA를 설치하면 5분간 테스트를 통해 발음의 정확성을 평가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정보는 사용자의 현재수준에 맞게 개인화된 커리큘럼을 구성하게된다. 이 때 나의 네이티브 언어를 설정하게 되는데, AI가 한국사람들이 잘 틀리는 발음을 구분하는데 내가 아주 많은 보탬이 되었을 것 같다.

ELSA의 강의 주제는 일상적인 회화부터 직업, 면접, 여행까지 다양한 주제의 600여개의 강의와 3,000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분량은 2분 남짓으로 bite-sized로 이루어져 있고, 구, 문장발음이 점점 어려워지는 5단계로 이루어져있다.

3개의 핵심 구조가 있는데, 발음 분석과 인공지능, 게이미피케이션이다.

학습자의 목소리를 듣고 말한 내용을 미국발음과 매칭하여 빨간색, 노란색, 녹색으로 학생들이 어떤 발음을 어려워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어려운 발음은 다시 듣거나 입모양, 발음기호 등 다양한 해결방법을 참고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음성인식 및 발음분석은 더 많은 사용자가 있을 수록 발음의 디테일을 더욱 잘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는 95%의 정확성을 가지고 감지할 수 있다. 또 각 단계별 획득 점수를 시각화 하는 방법이나 서로 대화하는 가상의 상황 등 게임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다.

얼마전 ELSA는 구글의 AI중심 벤처펀드로부터 시리즈A 기금으로 700만달러를 추가 유치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Amazon, Apple, Google의 음성인식 응용 프로그램은 주문을 실행하기 위한 음성인식이지만 ELSA는 발음의 오류를 체크하기 위한 것으로 더 많은 다른 억양 및 발음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한다. 관련해서 LG에서 사투리를 알아듣도록 자연어를 처리할 수 있는 음성인식기술을 적용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AI의 기본이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한 학습이란 것을 생각 할 때, 나중에는 구글어시스턴트도 내 콩글리시를 찰떡같이 알아들어줄라나?

생각의 꼬리를 물다보니 좀 멀리 갔다. 다시 돌아와서 발음연습 시 더이상 듣고 따라하기만 하지 마세요.

이 앱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