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Camp 그리고 전문적학습공동체

0
46

변화되는 교육환경을 동인하는 주체인 선생님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이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국내 K-12 공교육의 교원연수는 강의식 집체 교육과 원격 연수형태에서 전문학습 공동체의 강화로 교원 역량개발 방법의 무게 중심을 점진적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러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는17개 시도교육청 각각 특색있게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운영과 수업향상에 필요한 역량만을 기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문화를 바탕으로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교과연구회의 지식교류와 상호 연수를 넘어 출판과 교육콘텐츠 제작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EdCamp가 뭐에요?

오늘 포스팅은 교원의 역량개발의 다양한 사례 중 하나인 참여기반의 전문성 개발 모델(Participant Driven Professional Development Model), 언컨퍼런스(Un-Conference)라는 모델을 가지고 2010년 필라델피아에서 시작한 Edcamp 사례를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Edcamp는 K-12의 교육자들이 참여하는 역량강화 오프라인 연수 프로그램으로 컨퍼런스 형식을 지양하고 학습 당일 참가자들이 관심 주제를 선정해서 상호 동료간 교육을 하는 방식이다.
EdCamp 모델은 프로그래머들이 기술과 컴퓨터를 주제로 Ad-Hoc 형태의 컨퍼런스인 바캠프에서 시작된 것으로, 개발자들이 도넛과 커피를 하나 들고 관심있는 주제의 토론에 삼삼오오 참여해 함께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방식을 차용했다.

Edcamp 특징을 짧게 정의하자면 ?


참여자 주도형이다.
누구나 EdCamp를 개최 할 수 있고, 컨퍼런스 스케쥴은 미리 배포되지 않는다. 참여한 사람들에 의해 그 자리에서 정해진다. 아래의 사진처럼 EdCamp 당일 아침에 주제가 선정된다.

무료이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비영리, 관련 벤더들의 제품을 구매해야할 것 같은 빚진 기분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전문적 지식보다는 경험이 중요하다.
참여하고 있는 누구나 발표자가 될 수 있다. 교사도, 솔루션 공급자도, 교육관계자 누구나 세션을 오픈할 수 있다.

참여자가 최고의 콘텐츠와 세션을 적극적으로 선택한다.
세션이 참가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언제든지 세션을 떠날 수 있다. 이러한 정책은 질 낮은 세션은 참여자에 의해 제거되므로 Edcamp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온다.

Edcamp는 특징적인 두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Edcamp-in-a-Box


Edcamp Foundation에 가입하고, 이용약관에 동의 한 사람들에 대해 캠프 운영에 필요한 부재료와 성공적인 이벤트를 위한 방법들을 키트 “ Edcamp-in-a-Box”를 제공하고 있다. Edcamp-in-a-Box 프로그램에는 Kahoot을 비롯한 다양한 에듀테크 파트너들이 참여해 Edcamp-in-a-Box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2.Edcamp Encore


EdCamp 개설자가 Edcamp Encore 요청 시 Edcamp의 조직/운영을 지원한다.

EdCamp는 기존 대규모 컨퍼런스인 ASCD, NCTE등과 함께 전통적인 교육영역으로 진입을 성공했으며, EdCamp는 2018년 기준 33개국에서 2,100여개가 개최 되었고, Bill&Melinda Gates Foundation에서 $4M(한화 47억 6천만원)를 지원 받았다.

2019년에는 HundrED가 선정한 2019 global innovation in K-12 education에 선정 되었다.[기사]

[참고]Edcamp 웹사이트에는 Organizers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일부 게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