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국내외 추천 서비스 모음

0
443

학생들에게 보다 더 좋은 수업을 제공하고 싶어하는 전세계 교사들에게 PBL(프로젝트, 문제 기반 학습)은 꾸준히 관심을 받아온 교수학습 모형이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몰입하도록 하는 것이야 말로 최고의 교육방법이다’라는 아이디어를 기초로 하고 있다.

여러 연구조사에서의하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학습을 한 학생이 전통적인 강의식 학습에 비해 오래 기억하고, 학습에 대해 건강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생들은 특정 주제에 몰입하고, 선생님의 역할을 그들의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점검하는 것을 도와주는 코치로서 바라보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짝 혹은 그룹으로 수행이 되므로 문제해결을 위한 깊은 협력과 소통 역량이 중요하고 이를 체화 할 수 있으며 이것이 미래 시대를 주도할 인재들에게 필요한 역량이다.
 
아래 TeachThought.com이 추천한 PBL과 관련된 Timeless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글로벌 리소스 기사를 기반으로 국내 사례를 추가해서 소개한다.
 

국내사례

1.미래교실네트워크 배움장터

21세기 교육을 교실에서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미래교실네트워크에서는 거꾸로교실의 배움장터를 통해 약 2만명의 교사들이 참여해 약 3만개의 디딤영상과 1,900개 가까이 되는 프로젝트 학습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2.에듀넷 티클리어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는 에듀넷에서도 매년 전국단위로 운영되는 연구대회, 수업사례 대회 등을 통해 확보된 사례들을 에듀넷 티클리어 <우수수업 동영상> 메뉴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 외에도 다양한 수업방식의 시도들이 제공되고 있다.
 

3.경상북도 교육청 수업나누리 > 마실

경상북도 교육청에서는 수업나누리 서비스 내, 마실이라는 메뉴를 통해 선생님들의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경상북도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수업나눔 활성화를 통해 생산된 사례는 이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탑재/공유되고 있다.
현재 200여건이 공유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해외사례

1. Edutopia

 
조지 루카스 재단이 지원하는 에듀토피아는 K-12 학습환경의 혁신을 위해서 1991년 설립된 비영리 재단으로 현재 다양한 토픽에 대해서 연구와 의견을 공유하는 미디어와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그중 프로젝트 기반 학습 채널에서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개요, 역사, 전문가, 연구 자료, 토론, 관련 비디오 그리고 다양한 사례와 리소스를 제공한다.
Edutopia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실 수업 간 상호연결 지원, 프로젝트 학습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과 연결 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하고 있다.

2. PBLWorks

2016년  국내에서도 교육관련 혁신 사례의 대표적 기관으로 몇번 언급된 적이 있는 BIE(Buck Institute of Education)는 전 학년 PBL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PBL 전문 비영리 기관이다. 최근 BIE는 보다 접근성을 쉽게 하기 위해 대표 브랜드를 PBLWorks.org로 교체했고, 세계적인 PBL 관련 행사  PBLWorld를 매 해 개최하고 있다.
PBLWorks 웹사이트에서는 교육적이면서 재미있는 교실 수업사례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깊은 이론적 지식, 리서치, 사례연구를 통해 통찰과 혜안 그리고 PBL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 Project-Based Learning

 
BIE, Edutopia 조지루카스 재단,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at Boise State University 그리고 미교육부 예산으로  발간한 BIE 프로젝트 기반 학습 핸드북의 부가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PBL-Online)다.  (정부지원 프로젝트는 세계 어디든 과제가 마무리되면 관리 안되고 방치되는건 매 한가지인가 보다.)
이 사이트는 프로젝트 학습과 문제 기반의 학습과 관련된 자료와 프로젝트 기반 학습, 문제 기반 학습의 정의에서 부터 디자인, 라이브러리, 심층 학습을 위한 핸드북 구매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시작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하고 있다.

4.hundred

 
Hundred는 교육혁신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떠올리는 국가, <핀란드>에서 출발한 서비스다. 매년 100개의 전세계 우수 수업사례들을 선정해서 전세계에 확산하자는 목표로 시작했고, 지금도 매년 선정하고 있다. 미래교실네트워크의 거꾸로 교실도 Hundred Education Innovations 2018, 2019에  선정되었다.
Hundred 사이트를 통해 전세계의 힙한 교육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이렇게 핀란드의 교육혁신의 시도는 데이터베이스화 되고 있고, 그 브랜드는 전세계에 교육 상품으로 확산되고 있다.

5. Project-Based Learning Checklists.

이 사이트에서는 프로젝트 수업 진행하기 위한 Backward Design을 지원한다.
프로젝트 학습의 평가과정을 프로세스화, 체크리스트화를 통해 교사가 손쉽게 평가기준 설정을 할 수 있다. 유치원의 기초에서부터 고학년의 구두 발표, 멀티미디어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위한 다양한 체크리스트 자원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도 K-12용 백워드 디자인 지원도구가 있다. 에듀니티랩에서 출시한 Learningdesign.kr 인데 자세한건 나중에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6. GlobalSchoolNet.org

Gobal School.net은 글로벌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유용하다.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교육관련 행사는 <Program>메뉴에서 안내되고, <Collaborate Now>를 통해 다른 나라 , 다른 문화, 다른 교실과 협력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글로벌 프로젝트 학습은 다른 나라, 다른 문화권의 교실과 함께 프로젝트를 함으로써 학생들에게는 정말 특별한 경험과 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의 한계와 지식교육 중심의 교육환경으로 인해 아직 우리나라의 글로벌 프로젝트 수업 시도가 흔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7. Skype in the Classroom

마이크로소프트의 Skype in the Classroom에서는 스카이프를 활용한 국제 교류 수업 플랫폼을 제법 오래전부터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파트너들이 참여하고 있고, 탄탄한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교실에서 특정 분야 전문가와의 연결 그리고 전세계의 교실 간의 연결, 게임을 기반으로 한 국가 찾기 프로젝트 수업인 미스테리 스카이프 등 Literacy & Author, Careers Related Lessons, STEM, Animals, Service Learning & Social Good, Social & Emotional Health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리소스, 교수학습설계안 등의 유용한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8. Houghton Mifflin’s Project-Based Learning Space

이 사이트는 프로젝트 학습의 배경과 이론, Teaching Concept, 그리고 달걀 떨어뜨리기나 화성에서의 미션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 사례 등을 제시하여 프로젝트 학습에 대해 차근차근 학습을 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할 만하다.

9. PBL Lab

1993년 스탠포드 대학교의 사회 환경공학부에서 시작한 서비스로서 협력기술, 학습기술, 지식 기록, 공유 및 재사용 등에 대한 리서치를 수행하고 있다. 어떻게 협력하고 원칙을 기준으로 지식의 공유를 어떻게 하는지를 학습하는 훌륭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PBL Lab에서 제공하는 리소스는 고등교육의 학생들이 협력을 통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그들의 수업과정에 접목하고자 하는데 영감을 제공한다.

10. 오라클 ThinkQuest.org

2013년 7월 1일부로 종료된 서비스이지만 과거 프로젝트 학습 라이브러리는 제공하고 있다.
ThinkQuest 라이브러리에 보관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는 특별한 프로젝트 수업을 만들 수 있도록 영감을 제공할 것이다.

11. YouTube for Teachers

더이상의 말이 필요없는 유선생, 유튜브 비디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교육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재미 역시 있어야 한다.
먼저 개척자들의 그 혁신의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사례를 들여다보면,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는데 있어 멋진 시작점이 될 것이라 생각해서 정리해봤다.
 
(번역과 문장이 다소 거칠더라도 이해를~)

원문 : 러닝스파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