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이러닝 서비스 프로세스

0
1646

예전에 내부 부서원들 교육과 역할 정의를 위해 만들었던 자료입니다. 고용보험 환급을 위한 이러닝 서비스 프로세스를 부서별로 역할을 구분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영업을 시작으로 최종 월간보고 후 정산까지 대략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서, 부서간의 역할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큰 틀은 비슷비슷할 것입니다.

각각의 블록이 하나의 단위 업무이고, 단위 업무마다 매뉴얼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프로세스가 모여 ‘서비스화’ 되는 것입니다. 운영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모든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연동되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고객경험이 최적화 되는 것입니다. 블록들 중 몇 가지만 삐그덕거려도 고객은 불쾌한 경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객은 고객사일 수도 있고, 학습자일 수도 있고, 둘 다 일 수도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는 주체가 동일하냐에 따라서 구분될 수도 있고요.

이러닝 서비스의 흐름을 파악하길 원하는 분들께 도움될 수 있는 자료라 공유합니다. 과거에 만들었으나 제 구글 드라이브에만 저장되어 있는 다양한 것들을 하나씩 끄집어내서 세상에 흩뿌려야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겠지요. 저의 보잘 것 없는 지식과 경험이라도요. 그렇게 세상은 조금씩 좋아지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