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프로젝트] 드래곤볼 스카우터 만들기 (1)

0
1147

아들은 드래곤볼 덕후입니다. 아들에게 드래곤볼을 알려준 이후 저보다 훨씬 더 깊고 넓게 파고들기 시작해서 지금은 드래곤볼 (초보)덕후 경지까지 이르렀습니다. 드래곤볼 만화책 전집을 소장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드래곤볼 애니메이션이라는 애니메이션은 모두 다 보았습니다. 그것도 여러번 반복해서요. 지금은 수퍼 버전을 즐겨 보고 있습니다. 플스용 드래곤볼 제노버스 1과 2를 모두 플레이했고, 지금도 2는 DLC를 꾸준히 구입해서 즐기고 있습니다.

아들은 드래곤볼에서 나오는 스카우터를 가지고 싶어 합니다. 드래곤볼을 접했던 청소년 시기에는 누구가 가질 수 있는 생각이죠. 스카우터, 멋지니까요. 아들도 스카우터를 갖고 싶어 합니다. 아마존에서 스카우터 장난감이 있는지 계속 찾아봤으나 맘에 드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러다 이런 영상을 아들은 보게 됩니다.

자신이 생각했던 장난감과 다르게 뭔가 있어 보인다고 생각했는지 호기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자기도 이런거 만들고 싶다고요. 그래서 스카우터 만들기 메이커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순전히 아들의 호기심으로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만, 같이 하면 재밌을 것 같아서 발전시켜 볼 생각입니다.

아들에게는 요구사항 명세를 작성해 보라고 시켰습니다. 아들이 작성한 요구사항 명세는 아래 그림에 있습니다. 저는 기술적으로 접근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라파)를 활용하면 비슷하게라도 구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라즈베리파이로 기본 기능을 구현한다.
  2. 소형 디스플레이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3. 모양은 삼디프린터로 출력한다.

현재까지 구현할 방법으로 생각한 것은 이정도입니다. 1번을 위해서는 우선 제가 라파를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그런 후에 아들에게 코딩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필요한 기능을 하나씩 같이 찾아가는 정도로 접근하려고 합니다. 공부처럼 접근하지 않고, 만들기처럼 접근해볼 생각입니다.

소형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으나, 라파에 연결해서 보여줄 수 있는 것으로 찾아볼 생각입니다. 디스플레이가 있어야 유튭 영상에 나온 것과 같은 방식으로 시각화를 할 수 있을테니까요. 어떤 데이터를 라파로 할 것인지도 아들과 상의해 볼 생각입니다.

디자인도 그럴싸하게 나와야 할 것 같습니다. 삼디프린터로 출력할 방법을 찾아야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케치도 해야 하고 모델링도 해야합니다. 이 부분은 아들이 담당하도록 역할배분을 할 생각입니다. 잘 만들어지면 수제스카우터를 만들어서 아들 친구들에게 판매(?)해보라고 할까 생각 중입니다. 그냥 주는 것은 좀 그렇고 팔아보라고요.

이런 프로젝트를 하면서 아이와 이야기하는 시간도 확보하고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방법을 경험하게 해 주고 싶습니다. 코딩이 별거인가요. 이러면서 배우는거죠. 2018년 올 한해 꾸준하게 해서 연말에는 스카우터를 완성시키는 프로젝트입니다. 잘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