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고민

0
884

2018년 2월 말에 아들이 다니던 학원의 최고 단계 레벨까지 끝냈습니다. (수고했다, 아들!) 고민 끝에 다른 방식의 학원을 3월 첫주부터 다녔습니다. 문제가 생겼습니다. 숙제가 너무 많고, 수업 방식도 설명식이라서 지루하고, 계속해서 문제만 푸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학원 수업에 적응을 못하고 있습니다. 단 2번 밖에 가지 않았는데 이렇게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겠다 싶어서 환불했습니다.

고민 중입니다. 어떻게 아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도와야할지를요. 제가 파악한 현재 아들의 상황입니다.

  • 어렸을 때부터 자막없는 영어 애니메이션과 영화를 계속 봤습니다. 영상에서 나오는 영어는 잘 알아듣기는 한답니다. 너무 빠른 영어 말고는 대부분 듣는 것 같습니다.
  • 영어로 생각하고 말하는 것에 부담감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생각한 것을 바로 영어로 말할 수는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 단어는 많이 알지 못합니다. 단어를 암기하는 방식으로 영어를 배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외국 유튜버의 영상을 많이 봅니다. 주로 게임방송을 하는 유튜버들의 영상을 봅니다. 미국인, 영국인, 덴마크인 등 골고루 봅니다. 한국인 유투버 영상은 거의 보지 않습니다. 많이 보는 날은 하루에 3-4시간을 영어 유튜브 영상을 보기도 합니다.

A4 한 바닥 정도의 에세이는 크게 어려움 없이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이 고쳐야하겠지만 쓰는 것 자체는 술술 쓰는 편입니다.

자유롭게 영어에 노출시켜온 것이 효과가 있었습니다. 영어 학원을 처음 다닌 것도 초4때 입니다. 초4,5 이렇게 2년만에 초6 수준의 레벨은 모두 끝냈습니다. 영어 애니와 영화만 놀면서 계속 보게 하고, 집에서 영어 동화를 꾸준히 읽도록 안내했습니다.

이제 다음이 걱정입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안을 가지고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아들과 아내와도 계속 상의할 예정입니다.

  • 1안) 다른 학원 레벨 테스트를 받고 옮긴다.
  • 2안) 온라인으로 공부하도록 한다.
  • 3안) 내 스타일로 리디자인해서 실험(?)을 한다.
  • 4안) 그냥 유튜브 영상 보면서 놀게 한다.

집 근처의 영어 학원은 대부분 레벨 테스트를 보라고 합니다. 테스트에 통과 못하면 못 다니고 통과하면 레벨에 맞는 반을 찾아준다고 합니다. 다니다 포기한 영어학원은 이전 학원과 같은 브랜드라서 레벨 테스트는 없이 다녔습니다. 그러나 스타일이 맞지 않아서 관둔 경우입니다. 다른 학원에 레벨 테스트를 본 후에 학원에 보내야 하는가 고민입니다. 그 학원과 아이가 잘 맞을지도 걱정입니다.

온라인으로 공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괜찮은 이러닝 사이트가 있으면 그곳에서 스스로 학습하도록 안내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곳이 좋을지 아직 탐색해 보지 않았습니다. 국내 사이트가 좋을지 해외 사이트가 좋을지도 아직 모르겠습니다. 학원을 보낸다는 것은 오프라인에서의 상호작용도 감안을 하는 것이기에 온라인으로만 하는 경우 면대면 상호작용의 부재가 제일 우려됩니다. 게다가 온라인으로 아이의 영어를 하는 경우가 흔치 않아 다른 분들의 사례 찾기도 어렵네요.

아이의 영어 학습을 위해 교수설계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방법과 재료를 내 맘대로 섞어서 실험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초4 때까지 영어학원을 많이 보내지 않으면서 영어 애니와 영화를 계속 보여준 것도 저의 실험이었습니다. 그 실험은 성공했기에 스트레스 없이 영어 실력 향상 효과를 봤습니다. 토마스, 닌자고, 닌자거북, 벤10, 스타워즈, 드래곤볼 등 아이가 좋아할 스타일의 애니를 자막없는 영어 파일로 전국을 찾아다녔습니다. 이런 성공의 경험을 근간 삼아서 다른 실험을 해보면 어떨까 생각도 했습니다. 하지만 검증이 안되었기 때문에 아들의 미래를 재료 삼아 도박을 하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냥 놀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차피 지금도 영어 유튜버 영상 보면서 놀고 있는데 계속 놀게 하는 겁니다. 그러나 계속 이렇게 두는 것은 너무 무책임한 것 같습니다. 대안을 만들기 전까지만 놀게 하는 것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제가 고민하고 있는 바를 적어보았습니다. 진행되는 사항과 찾아본 자료는 계속 후속 버전으로 글을 써보겠습니다. 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