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프로젝트] 라즈베리파이로 구현해야 할 모양은?

0
782

스카우터 만들기 프로젝트를 위해 라즈베리파이(파이, 라고 줄여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파이’라고 줄여서 이야기하더라고요.)를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이유는 1) 가격이 저렴하고, 2) 다양한 모듈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들이 스카우터로 하고 싶은 형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카우터에 작은 모니터가 달려 있어야 한다.
  2. 스카우터에는 앞에 있는 상대방의 모습이 윤곽 형태로 나타나야 한다.
  3. 그 윤곽은 점으로 표현되도 되며, 상대방이 움직이면 같이 움직여야 한다.

말이 쉽지 이걸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감도 안오네요. 정신을 가다듬고 구현해야 하는 형상을 중심으로 다시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라이의 본체는 귀 옆에 붙이고,
  • 90도 각도로 스크린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해 놓고,
  • 스크린은 안경처럼 눈 앞에 있어야 합니다.

먼저 파이의 크기가 얼만큼인지 확인해 봤습니다. 실물로는 가로-세로 사이즈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없겠더군요.

Raspberry Pi Family Photo

 

찾아보니 이런 이미지가 나오네요. 가로 85mm, 세로 56mm 입니다.

Raspberry Pi 3 Model B+

눈 앞에 위치할 스크린은 어떤 것이 있는지 검색해 봤습니다. 파이 쇼핑몰에 제품이 있군요. 2.8인치짜리 스크린이 있네요. http://www.icbanq.com/P008146546 만약 이것을 사용한다면 가로 85mm, 세로 56mm 정도 되네요. 스크린은 이것보다 약간 작은데 기판의 크기가 커서 파이와 크기가 동일한 것 같습니다.

종이에 그려서 잘라 봤습니다. 이런 모양으로 나오겠군요. 귀 쪽과 눈 앞에 대보니 크기가 나쁘지 않습니다.

제일 하기 쉬운 모양에 대한 구상이었습니다. 아들은 3D 프린터로 인쇄할 디자인을 모델링하기로 했습니다. 모델링 도구도 검색해서 직접 해보라고 해 놓았는데 잘 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입니다. 저는 파이 책을 읽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참 어렵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기본 지식이 거의 없는데다가, 리눅스와 파이썬까지 같이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스카우터의 기능을 구현하려면 하드웨어도 통제해야 하겠지만 코딩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들도 아주 많을 것 같네요. 파이썬으로 제가 이것을 구현할 수 있을런지, 저도 기대반 걱정반입니다. 안되더라도 해보는데에 의의를 두어야겠다고 살짝 발을 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