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컴퓨터에 새 생명을, 크롬오에스 설치기

0
1673

직장에 빈 공간에 회의탁자를 1개 놓았습니다. 그 위에 올려 놓기 위해 구형 컴퓨터 본체를 부팅하는 순간, 속도에 좌절감을 맛보고야 말았습니다. SSD도 아닌 HDD에 설치된 윈도우를 오랜만에 만나니 멘탈이 나가더군요. 와, 예전에는 이런 컴퓨터 어떻게 사용하면서 일했었는지 아득합니다. 윈도우7이 설치되어 있는 본체인데요. 윈도우 재설치를 할까 망설이다가 크롬오에스를 설치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문서(그것도 아래아한글) 작성할 일 없는 컴퓨터이고 회의하면서 웹사이트를 보고나 간단하게 자료 확인하는 용도 정도면 충분한 컴퓨터이거든요.

설치 과정을 간략하게 텍스트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https://www.neverware.com 접속
2. home edition 다운로드를 위해 메뉴 클릭 https://www.neverware.com/freedownload
3. 설치 usb 만들기 위해 download usb maker 메뉴 클릭 https://usb-maker-downloads.neverware.com/stable/cloudready-free/cloudready-usb-maker.exe
4. 다운로드 받은 파일 실행한 후 8GB 이상 용량의 usb 삽입
5. 20여분 정도 지나면 크롬오에스 부팅 디스크 완성
6. 컴퓨터 재시동
7. 바이오스 셋업에서 usb로 먼저 부팅되도록 옵션 변경
8. 바이오스 설정값 저장한 후 재부팅
9. cloudready 로고 나오면서 설치 화면 나옴
10. 입력하라고 하는 것들 입력한 후 재부팅
11. 이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니 사전에 인터넷 설정은 확인해 두기(유선랜이든, 와이파이든)
12. 재부팅 후 지메일 계정 넣고 로그인
13. 설정한 후에 크롬 웹브라우저 사용하듯이 사용

시간도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고 사용도 크롬 웹브라우저 사용하듯이 하면 되니 쉽습니다. 세팅 후에 usb를 빼고 컴퓨터를 다시 부팅했습니다. 잉? 그런데 부팅이 안됩니다. 뭐지? 하는 생각에 usb를 다시 넣고 부팅하니 크롬으로 부팅이 됩니다.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차차! 이것을 빼먹었군요. 아래 빨간색 문장이 중요합니다.

14. 화면 오른쪽 하단의 설정 패널에 있는 install cloudready… 버튼을 클릭해서 본체에 크롬을 설치
15. 하드를 지우고 cloudready 설치 버튼 클릭
16. 기다린 후 usb 빼고 다시 부팅

성공했습니다. 기쁘네요. 부팅 속도가 윈도우보다는 빠릅니다. 화면은 심플합니다. 크롬 웹브라우저 덜렁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들도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광고차단 확장 2개(웹서핑용, 유튜브용) 설치 정도면 우선은 문제 없을 것 같네요. 사용하면서 필요한 경우 하나씩 설치하면 되니까요. 오래된 컴퓨터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준 것 같아서 좋으네요. 오래된 구형 노트북이나 본체가 있다면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