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바나(kibana) 시각화 기능 후다닥 살펴보기

0
4070

또 다른 로그분석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서 정보 수집 중입니다. 앞 단이 어떻게 진행되든지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보는 것은 시각화 영역입니다. 예전 프로젝트에서는 highchart 유료 콤포넌트를 구입해서 만들었는데요. 이번에는 키바나를 적용하면 어떨지 고민 중입니다.

https://www.elastic.co/products/kibana

키바나 라이브 데모 할 수 있는 링크를 찾았습니다. http://kibana.punchplatform.com/ 이곳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데모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각종 시각화 요소를 넣어 놓은 것 같습니다. 대시보드에 이런 것도 구현할수 있다고라고 외치는 것 같습니다. 멋지네요.

시각화할 수 있는 요소를 살펴보기 위해 visualize 메뉴를 클릭합니다.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어떤 유형으로 보여주는지 목록이 나와 있습니다. 이미 정리되어 있는 것이 상당히 많이 있으니 이 중에서 선택하면 되겠군요.

예를 들어, count 항목을 보여주고 싶다면 이런 모양으로 나타난다라고 샘플을 보여줍니다. 계기판 모양이군요.

맵 모양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했던 IP의 위치를 잡아 맵으로 표시해 주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겠군요.

파이 차트입니다.

유형 선택하고 값을 지정하면 그에 맞게 시각화를 쉽게 해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만 신경써 보면 다양한 유형으로 시각화를 해 나갈 수 있을 것 같네요. 지원하는 시각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그래프들은 아이프레임으로 공유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아이프레임으로 넣어 보니 깔끔하게 그래프만 나옵니다. 키바나에서 대시보드로 만들어 놓고, 그래프만 보기 원하는 곳에 시각화 요소로 넣는 것도 가능하겠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키바나로 데이터를 조작하기는 어려울테니까요.

키바나와 같은 프레임워크가 좋은 것은 DB와 연동을 해 놓으면 시각화 요소를 직접 선택해서 꾸밀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차트 모듈로 프로그래머가 코딩해 주지 않아도 조금만 공부하면서 조물조물 만지면 원하는 형태의 데이터를 뽑고, 그것을 시각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생각하고 있는 흐름을 기술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지 개발진들과 협의해 봐야겠네요. 흥미롭습니다.

키바나 관리 화면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