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웹의 엑스트랙터 웹로그 분석 솔루션 데모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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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에 적용하기 위해 웹로그 분석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검색하면서 많이 나오는 솔루션 회사에 전화해서 설명을 들어본 후에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되는 1곳과 데모 진행을 했습니다. 바로 넥스트웹의 엑스트랙터 웹로그 솔루션입니다.

사이트 : http://www.nextweb.co.kr/

이 제품은 데모 미팅 시에 동작되는 모습과 특징을 눈으로 확인했습니다. 현재까지는 가장 적합한 솔루션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구글분석과 같은 스크립트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더군요. 기능 설명상으로는 그 기능도 지원하는데, 주 기능은 패킷을 수집해서 분석한다고 설명하더군요. 분석할 웹서버에 에이전트 같은 것을 설치한 후 그곳을 통해 패킷을 수집하여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한 후 솔루션에서 마이닝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가 적용하려는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수가 아주 많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DBMS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패킷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텍스트로 저장한 후 그 속에서 필요한 정보만 1차 가공을 한 후 2차 통계 데이터로 다시 한번 가공한다고 합니다. 수집 데이터의 자료량은 월 10만명의 사용자가 있다고 가정할 때 300GB 스토리지를 3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계산해 주더군요.

일반적인 기능은 구글분석의 대시보드나 메뉴와 크게 다르지 않더군요. 구글분석을 익숙하게 사용한 바 있기 때문에 이질감이나 어렵다는 느낌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경로분석 같은 기능은 구글분석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기능이었습니다. 사이트의 사이트맵과 매핑을 시켜 놓으면 진입한 페이지부터 이동한 경로를 단계별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가 원했던 것이 이것이었거든요. 주소 체계가 퍼머링크 형식이 아니고, 파라미터로 주소를 구현하는 방식(예: 그누보드)에서도 경로분석을 해주는 것이 매력적인 것 같았습니다.

퍼널분석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벤트 같은 것 진행할 때 랜딩 페이지로부터 어떤 흐름으로 사용자들이 인입과 이탈이 이루어지는지 분석할 수 있는 도구가 있습니다. 이런 도구를 잘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겠더라고요.

특이한 기능도 있었는데요. 바로 게시판 분석입니다. 우리나라 사이트들이 대부분 게시판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게시판 분석 기능을 이용하면 게시판 구조와 게시물의 특성을 세팅한 후 게시물별로 페이지뷰, 첨부파일 다운로드수 등과 같은 것도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이 찾는 게시물을 순서대로 나열할 수도 있더군요. 게시판 중심의 우리나라 웹사이트의 현황을 살펴보는 데에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가격도 생각보다 저렴했습니다. 심지어 나라정터 쇼핑몰(http://shopping.g2b.go.kr/)에도 입점이 되어 있습니다. 물품번호 43231599 입니다. 나라장터 쇼핑몰에 있는 가격이 최저가라고 설명하더군요. 서버당 가격을 받는데요. 서버 1개당 1300만원 정도입니다. 부가세를 합치면 1430만원 안팎이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서버 1개 추가할 때마다 50% 할인된 가격으로 추가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이중화된 서버라면 2개의 에이전트를 설치해야 하겠죠.  오픈소스를 도입한 후 SI로 설치하고 튜닝하는 것에 비하면 상용을 구입해서 바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하게 이용하는 저희 같은 기관에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이더군요.

어떤 방식으로 도입해서 웹로그를 분석할 것인지, 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서 의사결정에 활용할 것인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